집에서 사용하는 음성 비서가 대략 3가지가 정도된다.
- 집 안의 모든 가전을 연결하고 확인할 수 있는 갤럭시 홈미니
- 휴대폰에서 검색하고 음악을 듣기 위해 사용하는 구글 어시스턴트
- KT 지니 티비를 활용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가 지니
각자 특성도 다르고 활용법도 다르고 해서 장단을 비교해 봤다.
갤럭시 홈미니 (SM-V310)
- 개요
- 집안의 모든 가전제품들이 삼성 제품이여서 스마트 싱스 연동을 위해 사용
- 정식 제품이라기 보다는 갤럭시S20의 사은품으로 제공되었었다. (당근 고고)
- 장점
- 가장 큰 장점으로 삼성 가전 제품들을 연결하고 음성을 활용할 수 있다.
- 특히 세탁기, 건조기가 끝날 경우 음성으로 결과를 알려준다.
- 지니 뮤직과 같은 여러가지 앱들과 연동하여 음악을 듣거나 뉴스를 듣거나 날씨를 알 수 있는 등 많은 활용을 할 수 있다.
- 최고 장점은 역시 IR 기능
- TV (2017년 버전)와 시스템 에어컨은 ST 연동이 불가하다.
- 현재 사용 중인 TV는 꺼지는 건 되나 켜는게 안되고, 시스템 에어컨은 중계기가 없는 이상 불가하다.
- 그래서 홈미니의 IR 기능으로 TV와 시스템 에어컨 연결하면 TV 켜고, 끄고, 볼륨 조절 등이 가능하며, 에어컨도 IR이 되는 거실 정도는 음성으로 제어가 가능하다.
- 단점
- 많은 가전 제품들과 연동을 할 수 있지만 막상 연동이 되어도 할 수 있는게 그다지 많지 않다.
이건 사실 스마트싱스의 기능이 원래 그래서 그런거라 홈미니로 할 수 있는게 많지 않다. - 세탁기, 건조기는 직접 가서 시작해야 하고 (법적인 이슈), 냉장고나 인덕션 등은 문열림 알람이나 현재 사용 시간 정도만 확인 할 수 있다.
- TV의 경우 2017년 이전 모델부터는 아예 전원 ON 할 수도 없다.
- 최대 단점은 역시나 유튜브 뮤직인 안된다는 거. 사실 이거 하나 때문에 구글 홈미니 쓸까도 생각했다.
삼성에서는 지원 가능성 없다고 ㅜㅜ
- 많은 가전 제품들과 연동을 할 수 있지만 막상 연동이 되어도 할 수 있는게 그다지 많지 않다.
- 소감
- 그래도 집안 거실에 있으면서 TV를 켜달라거나 세탁기, 건조기 노티가 온다거나 음악을 듣는 등 기본적인 몇가지 기능으로 인해 편리하게 잘 사용하고 있다.
- 음질이 좋아서 음악을 들을 때 꽤 찮다. 그리고 하이 빅스비!를 생각보다 잘 캐치한다.
- 개선 버전, 아니 새로운 홈미니 안 나오려나… 유튜브 뮤직만 지원한다면 대박일텐데 말이다.
구글 어시스턴트
- 개요
- 구글 홈미니가 있었지만, 사실 큰 사용성이 없어서 보내버렸다.
- 대신 휴대폰의 구글 어시스턴트를 활성화 해서 사용하고 있다.
- 장점
- 최고의 장점은 역시나 운전할 때 음성으로 명령할 수 있다는 점. (설거지 할 떄도 가능 ㅜㅜ)
- 유튜브 뮤직 연동이 되어서 원하는 음악을 마음껏 들을 수 있다는 점.
- 안드로이드 오토에서 음악 뿐만 아니라 카카오 내비 등을 연동해서 길을 찾고, 전화를 거는 등 다양한 기능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
- 내 목소리로 설정하여 다른 사람이 불러도 대답하지 않고, 오로지 나에게만 대답한다는 점
- 단점
- 정말… 잘 알아듣지 못한다. 10번 중 2~3번은 오케이 구글을 못 알아 듣는다.
- 또 명령을 내려도 무슨 말인지 모르고 헛소리(?)를 지껄일 때가 많다.
- 휴대폰이다 보니 유튜브 등 무언가 검색 결과를 볼 떄는 화면 잠금을 수동으로 해제해야 한다
- 소감
- 운전할 때 가장 편하지만 반대로 운전할 떄 빼고는 찾지 않게 된다.
- 운전할 때에도 안드로이드 오토와 연결해서 사용해서 그렇지 그거 아니라면…
- 정말 유튜브 뮤직이 살린 듯 하다.
지니 (기가지니A)
- 개요
- KT 기가지니 안드로이드 용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유튜브 등 앱 실행 시 종종 사용한다.
- 장점
- 앱 실행할 때 정도 사용한다.
- 단점
- 쓸데가 없다… 어짜피 TV 볼륨도 갤럭시 홈미니로 하고 있어서…
- 채널 변경 귀찮을 때 정도??? 리모콘 들고 바꾸는게 더 빠르긴 하지만...
- 소감
- 그래도 설거지나 다른 손을 쓸 수 없는 일을 할 때에는 유용하다. TV는 늘 켜져 있으니…
챗GPT
- 개요
- Open AI 에서 출시한 대화형 인공지능으로 모바일 기기, 웹 등 어디서든 다 된다.
- 장점
- 타이핑도 가능하지만 음성으로도 입력할 수 있음 (유튜브에 엄청 많은 예제가 있음)
- 생각보다 음성 인식이 잘되고 자세히 잘 찾아준다.
- 단점
- 무료는 GPT3.5 기반이여서 2022년까지만 학습되어 있다.
- GPT4.0은 유료인데, 현재 가입이 불가능 한 거 같음
- 구글 어시스턴트나 빅스비처럼 모바일 기기 잠금 상태에서는 안되고, 앱 실행해야 함
- 소감
- 음성 인식으로 잘 되어서 편하지만, 생각보다 명령을 잘 입력해 주어야 한다.
- 프롬프트 전문가가 유망하다고 할 정도로 명령어 입력을 위한 프롬프트 생성이 매우 중요하다.
- 단어 하나 차이로 결과가 전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.
시리는.... 크흡....
'쓰잘데기 > 뒹굴뒹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알아보자! 넙치류 (광어류) 중 최고는? (1) | 2024.01.23 |
---|---|
부동산 PF와 브릿지론 - 농막으로 쉽게 설명하기 (feat. 태영건설) (1) | 2023.12.28 |
서피스 프로9 5G 최고의 충전기를 찾아서 (1) | 2023.12.27 |